Thursday, January 29, 2009

[Save Earth Save Us] 자사 브랜드 제품에 CO₂ 배출량 표시







[중앙일보 최지영] 다음 달부터 유통업체 홈플러스에서 판매되는 자사브랜드(PB) 상품에 이산화탄소(CO₂) 배출량이 표시된다. 환경부 이만의 장관과 홈플러스 이승한 회장은 30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홈플러스 본사에서 '탄소성적표지제도(탄소라벨)' 운영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다. MOU에 따르면 홈플러스는 다음 달부터 자사 브랜드 상품(PB)에 단계적으로 탄소라벨을 부착해 올해 말까지 PB상품 20~30개에 탄소라벨 부착을 완료할 예정이다. 이는 유통업계 최대 규모다. 탄소라벨은 제품의 생산·유통·소비 등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제품에 표시하는 제도로 환경부 산하 '친환경상품진흥원'이 인증을 해준다.

홈플러스는 탄소라벨 인증을 받은 제품의 구매를 촉진하기 위해 이 라벨이 부착된 상품을 살 경우 '홈플러스 훼밀리 포인트'를 추가로 주는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할 방침이다. 환경부는 홈플러스 PB상품의 탄소라벨 부착을 도와 주기 위해 PB상품 제조 업체에 대한 무상 교육을 지원하기로 했다.

홈플러스 이승한 회장은 “탄소라벨 부착 상품은 소비자에게 기후 변화에 민감한 소비를 하게 도와주고, 생산자에게는 온실가스 발생을 줄이게 해준다”며 “소비자와 생산자 모두에게 CO₂ 감축에 대한 동참을 유도하고자 탄소라벨제를 시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홈플러스는 이와 함께 2020년까지 2006년과 비교해 CO₂ 발생량을 50% 감축하는 녹색 경영을 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110개 홈플러스 점포를 단계적으로 CO₂와 에너지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그린 스토어'로 바꿔나갈 계획이다. 지난해 10월 문을 연 대표적인 그린 스토어 부천 여월점의 경우 기존 점포보다 에너지 소비는 40%, CO₂ 배출량은 50%가 적다.

홈플러스와 환경부는 이와 더불어 공동으로 어린이 환경 캠페인도 확대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홈플러스는 2000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전국 최대 규모의 e파란 어린이 환경실천단 활동에 대한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최지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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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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