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일보]
《이지논술에서는 새로운 외국어고 입시 유형에 맞는 구술면접 문제를 게재합니다.
해설 강의는 서울시내 외국어고를 졸업하고 서울대 등 명문대에 진학한 대학생들이 맡습니다.
▶easynonsul.com에 동영상 강의》
■ 사회
다음 그림은 어떤 도시 문제에 대한 시민의 의견을 나타낸 것이다. 이와 관련된 현상을 (보기)에서 찾아 적으시오.
『(보기)
· 핌피 현상 -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되는 시설을 서로 유치하려는 현상
· 슬럼화 현상 - 특정 도시 지역에 주거 환경이 악화되는 현상
· 님비 현상 - 생활 기반 시설의 필요성은 인정하나 자기 지역에 들어서는 것을 기피하는 현상
· 스프롤 현상 - 도시의 시가지가 교외 지역으로 무질서하게 확대되는 현상
· 역도시화 현상 - 과밀화로 도시 인구가 농촌 지역으로 역류하는 현상』
[풀이 및 정답] 도시 지역에서 발생하는 현상에 대해 알아보는 문제로 ‘님비(NIMBY: Not In My Back Yard)’ 현상은 생활 기반 시설(쓰레기 소각장, 폐기물 처리장 등)이 자기 지역에 들어오는 것을 기피하는 현상이다. ‘핌피(PIMFY: Please In My Front Yard)’ 현상은 병원 백화점 전철역 공원 등을 유치하려는 현상이고, ‘슬럼화(slum)’ 현상은 달동네와 같은 빈민 거주 지역이 형성되는 것을 말한다. ‘스프롤(sprawl)’ 현상은 불량 거주 지역과 불량 공장이 교통로를 따라 무질서하게 확대되는 것이고, ‘역도시화’ 현상은 대도시가 발달하면서 근교 지역의 위성 도시로 인구가 이동하는 것을 말한다.정답: 님비 현상
■ 언어
오늘은 명상의 시간에 ‘라가디아 판사의 일화’가 방송되었습니다. 이 일화에 나타난 라가디아 판사의 판결을 통해 우리들이 깨달아야 할 교훈을 가장 적절하게 말한 사람을 고르시오.
『뉴욕에 가면 ‘헨리 라가디아’라고 하는 시장의 이름을 따서 지은 공항이 있다고 합니다. 다음 얘기는 라가디아라는 사람이 시장이 되기 전, 그러니까 뉴욕시의 야간 판사로 있을 때의 일화입니다.
어느 추운 겨울 밤, 남의 물건을 훔친 죄로 한 노인이 라가디아 판사 앞에 서게 되었습니다. 판사는 의례적으로 이렇게 물었습니다.
“무엇을 훔쳤습니까?”
“빵 한 덩어리를 훔쳤습니다.”
“왜 훔쳤습니까?”
“배는 고픈데 수중에 돈이 한 푼도 없어 어쩔 수가 없었습니다.”
말을 끝마친 노인은 눈물을 흘리면서 그간의 사정을 이야기했습니다. 자신에게는 집도 없고 자식도 없고, 그리고 며칠째 굶주렸다는 것, 그리고 사람들이 자신에게 도움을 주지 않았다는 것 등을 상세하게 말해 주었습니다. 잠시 후 라가디아 판사는 판결을 내렸습니다.
“할아버지, 법은 법입니다. 제겐 법 그대로 시행할 의무가 있습니다. 할아버지께 10달러의 벌금형을 내리겠습니다. 그리고 할아버지로 하여금 죄를 짓게 만든 저를 비롯해 이 도시에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벌금형을 내리겠습니다. 따라서 저는 10달러, 그리고 이 재판정에 참석한 여러분은 모두 50센트씩 내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판결을 내린 라가디아 판사는 스스로가 10달러의 벌금을 냄은 물론, 방청객에게 모자를 돌려 50센트씩 거두어 노인에게 전해 주었습니다. 그 노인은 그 돈으로 벌금을 내고도 47달러 50센트가 남아서 라가디아 판사에게 고마워하면서 집으로 돌아갔다는 이야기입니다.』
① 경식 : 법은 우리의 안녕과 질서를 위해서 만들었으므로 범죄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적용되어야 함을 깨달았어.
② 수근 : 오랫동안 굶주리면 사람은 양심을 버리는 것이 전혀 이상하지 않아. 무엇보다 인간의 본능적 욕구 충족이 우선이라는 것을 깨달았어.
③ 재용 : 아무리 배가 고프다고 법을 어기면 안 돼. 이것은 개인의 양심과 준법 정신의 부족에서 나온 것이므로 도덕 교육을 통해 바로잡아야겠어.
④ 연경 : 살기 위해 빵을 훔친 행위는 생계형 범죄에 해당돼. 이는 법의 영역이기보다는 가난의 문제이므로 하루 빨리 잘사는 나라를 만드는 것이 중요함을 깨달았어.
⑤ 지호 : 우리가 가난한 사람에게 관심을 보이지 않을 때 그들은 범죄자가 될 수도 있어. 가난의 문제는 한 개인의 문제나 책임만이 아니라 우리 모두의 문제요 책임이라는 것을 깨달았어.
[풀이 및 정답] 문제를 정확히 파악한 후 제시된 지문의 내용 가운데 판결 내용을 중심으로 이끌어낼 수 있는 삶의 교훈을 생각해봐야 한다. 판사는 할아버지는 물론 자신과 방청객에게 모두 벌금형을 내린다. 즉, 할아버지의 범죄 행위가 할아버지 개인의 문제만이 아니라 우리 사회 모두의 책임임을 인식하고 자신과 방청객에게도 벌금형을 내린 것이다.
이렇게 볼 때, 판사의 판결로부터 이끌어 낼 수 있는 가장 적절한 깨달음은 지호의 반응이다. ①은 법 적용의 융통성을, ②는 이성보다는 본능의 중요함을 말하는데 이는 라가디아 판사의 판결 내용과는 거리가 멀다. 라가디아 판사는 개인의 양심과 준법정신의 부족을 탓하지도, 국가가 못살아서 생계형 범죄가 발생한다고 보지도 않으므로 ③과 ④도 정답이 아니다.정답: ⑤
■ 영어독해
다음 글의 내용을 바탕으로 빈 칸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단어를 써 보시오.
『The burning sensation you get when you touch something hot, say a hot poker, is caused by the effect of the heat on the nerve-endings in your fingers. These nerve-endings flash a message to the brain, in the form of a stab of pain, that says something dangerous is happening to the fingers. The brain flashes a message back to tell the fingers to drop the poker.
In the same way you can get a burning sensation by holding your hand against a block of ice. It is not so severe as the pain caused by something hot, but it is very similar in feeling, and is caused by the body's heat being suddenly taken away from the nerve-endings.
The burning feeling lingers on in both cases because the sensitive nerve-endings have been damaged by the sudden change in __________.』
[풀이 및 정답] 뜨거운 느낌은 주로 뜨거운 것에 접촉했을 때 일어나지만 두 번째 경우에 있어서처럼 얼음에 의해서도 일어날 수 있다. 따라서 갑작스러운 온도 차이에 의해서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정답: temperature
내 손안의 뉴스 동아 모바일 401 + 네이트, 매직n, ez-i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 동아일보]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