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분야 녹색성장 통해 일자리 12만개, 부가가치 22조 창출 기대
상하수도 및 물순환 산업, 폐자원에너지, 그린카(Green Car) 및 기상서비스, 친환경건축 및 하천복원, 생태관광 및 헬스케어 산업 등 환경분야의 신성장동력 육성을 통해 일자리 12만개, 부가가치 22조 창출이 기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경련은 12월 4일 전경련회관 대회의실에서 환경부, 친환경상품진흥원과 공동으로 환경 문제를 기회로 활용한 기업의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우리나라 산업계의 녹색성장 기반을 조성하고자 '국제환경규제 대응 및 그린오션 창출을 위한 국제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이날 세미나에는 그린오션 창출을 위한 정책 동향과 삼성전자, 리코, 엡손 등 주요 기업의 그린오션 창출 사례가 소개되어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해 산업계가 나아가야 할 구체적인 방향이 제시되었다.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은 환경산업 육성 및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
환경부는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해 수처리, 자원·에너지, 기후, 녹색인프라, 자연복원 등 5대 분야 15개 과제를 선정하였으며, 기술개발, 시장활성화를 위해 2012년까지 4조 8천억원을 지원할 예정으로 이를 통해 일자리 12만개, 부가가치 22조 창출은 물론 선진국 수준의 건강한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기대효과>
경제적 효과
22조 6천억의 신규 부가가치 창출
물산업 등 전통분야의 시장확대 및 기술개발로 부가 창출(16조)
폐기물에너지화, 도시광산 등 신규분야 육성으로 新부가 창출(6조 6천억)
사회적 효과
12만개의 신규 일자리 창출('12)
기존 일자리의 확대 및 지속적으로 고용 가능한 신규일자리 창출
'20년까지 신규 일자리 48만개로 확대
환경적 효과
선진국 수준의 건강한 환경 조성
기후변화협약 등 당면문제의 근원적 해결
자연자원의 생태가치 창출 및 생물종의 확보·보전
깨끗한 환경으로 국민건강 증진, 삶의 질 향상
<환경분야 新성장동력 5대 분야 15개 과제>
수처리: 상하수도 산업, 물순환 산업
자원·에너지: 폐자원에너지, 바이오매스 에너지화, 도시광산
기후: 그린카, 탄소시장, 기상서비스 산업 육성
녹색인프라: 친환경건축(에코-그린하우스), 하천복원사업, Green Way 조성사업
자연·복원: 생태관광산업 활성화, 헬스캐어 산업 육성, BT산업 활성화, 토양정화(Soil Bank) 산업
토니 크림슨 주한 영국대사관 기후변화팀장은 영국이 적극적인 기후변화 대응정책을 추진하여 '06년에 이미 온실가스를 15.1% 감축하여 교토의정서 목표인 12.5%를 초과달성하였다고 밝혔다. 또한 자원효율성을 향상시켜 매년 130억 달러를 절약하고 있고, 환경산업을 현재 500억 달러 규모('15년 900억 달러 예상)로 성장시켰으며, 40만명의 고용을 창출하는 등 큰 성과를 내고 있다고 덧붙였다.
히로미 모리 국제녹색구매네트워크 사무국장은 일본이 '50년까지 온실가스를 50% 감축하기 위한 구체적 실행전략을 포함한 '쿨 어스(Cool Earth) 50' 프로그램을 추진중이라고 밝혔다. 특히,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석탄 화력발전소의 CO2 배출량 제로(zero) 기술, 원자력 발전 기술, 고효율 저비용 태양발전 기술, 수소 연료화 기술, 극고효율 에너지 기술 등 혁신 기술 개발에 전력을 다하고 있고, 이를 통해 신시장 선점을 꾀하고 있다고 일본 사례를 소개하였다.
◇친환경경영으로 높은 매출 증가율 시현
국내 기업은 물론 외국 기업들은 환경경영으로 매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친환경상품진흥원은 LG생활건강(주방용 세제, 부엌 및 욕실 세정제), 슈가버블(사탕수수 추출 주방/욕실/장난감 세제), 리바트(천연 접착제 사용 가구) 등이 친환경상품 개발 및 환경마크 인증으로 매년 10% 이상의 매출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고 밝히고 친환경제품 개발이 그린오션 창출의 핵심임을 강조하였다.
삼성전자는 PVC, 할로겐, 비소 등 유해물질-프리(free) 기술개발 및 제품 적용을 통해 시장 선점, 친환경이미지 향상 등 그린오션을 창출했다. 삼성전자의 협력업체인 LCD 기판 유리 제조회사의 경우, 비소-프리(free) 기술을 개발하여 적극적으로 마케팅함으로써 경쟁사의 저가정책에도 불구하고 70% 이상의 높은 시장점유율을 달성하는 한편, 비소-free 글래스 시장을 새로이 창출할 수 있었다. 반면, LCD용 PCB의 경우, 일본 기업들이 할로겐-free 기술을 먼저 개발하고 국내 시장에 진출한 결과, 국내 기업의 시장 점유율이 '06년 60%에서 '08년 30%로 급락하였다.
◇직접적인 환경규제를 지양하고 산업계 자율적인 실천 유도해야
전경련 이병욱 상무는 "환경규제 대응을 위해 기업의 친환경적 의식전환과 자율실천 운동 전개, 대체물질 개발 및 생산공정 개선 등 환경기술에 대한 과감한 투자가 시급하다"고 밝혔다. 또한 규제에 의한 방식보다는 산업계 자율적인 노력이 효과가 크므로 전경련과 업종단체들이 공동으로 추진중에 있는 '기후변화대응 및 환경보호를 위한 산업계 자율실천계획'이 성공적으로 확대 시행될 수 있도록 기업의 환경기술 개발에 대한 매칭펀드 지원 등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적 배려가 시급하다고 주장하였다.
※ 기후변화대응 및 환경보호를 위한 산업계 자율실천계획
산업계 자율적으로 온실가스 등의 중장기 감축 목표를 수립하고 매년 이행실적을 발표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산업계 자율 환경보호 실천 노력으로 '08년중 28개 업종단체가 공동 참여키로 선언한 바 있음
한편, 이날 행사에는 환경부 이병욱 차관, EU·일본 등의 각국의 환경규제 전문가, 국내 산업계 및 학계 등 150여명이 참석하였다고 전경련 관계자는 전했다.
출처 : 전경련
[출처 : 연합뉴스 보도자료]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