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일본의 녹색 성장 전략
[대전CBS 김화영 기자] 대전 CBS는 이명박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 전략에 맞춰 녹색 선진국 일본의 사례를 현지취재를 통해 살펴보고 우리나라 녹색성장 중심지로서의 대덕연구개발특구의 역할을 모색해 보는 기획보도를 마련했다.
①일본의 저탄소 녹색 성장 전략
우리나라보다 한발 앞서 저탄소 녹색성장 비전을 선포한 일본.
일본의 녹색성장은 저탄소 사회 구축이라는 글로벌 과제를 침체된 일본 경제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삼기위한 시도에서 시작됐다.
일본은 지난 2007년 아베총리가 저탄소 사회 구축을 위한 '시원한 지구 즉, COOL EARTH 50'를 발표하고 지난해 후쿠타 비전을 통해 이를 구체화했다.
일본의 저탄소 사회 비전의 목표는 오는 2050년까지 이산화탄소인 CO2의 배출량을 현재보다 60-80% 감축하는 것.
이를위해 혁신적인 태양광 발전을 비롯해 이산화탄소의 회수와 저장, 바이오매스를 이용한 수송용 대체연료 제조 등 21개 핵심기술 개발 등 구체적인 행동계획을 마련했다.
또 지방정부 스스로 온실가스 감축을 통한 저탄소 사회를 만들 수 있도록 요코하마시와 기타큐슈 등 대도시를 비롯해 중소도시, 소규모 도시 2곳씩 등 모두 6개의 환경모델도시도 선정했다.
환경모델도시에는 저탄소 사회 실천 계획에 따라 필요한 예산 등이 우선 지원된다.
이와함께 태양광 발전을 비롯한 전력과 폐기물 열이나 바이오매스 열 등 신재생에너지의 공급율을 내년까지 전체 에너지의 3.2%로 높이는 등 신재생에너지의 보급율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특히 일본의 대표적인 사이언스 시티인 츠쿠바나 게이한나 등 주요 과학연구산업단지에서도 관련 연구를 통해 저탄소 녹색성장을 뒷받침하고 있다.
young1968@cbs.co.kr
(대한민국 중심언론 CBS 뉴스FM98.1 / 음악FM93.9 / TV CH 412)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출처 : 노컷뉴스]

No comments:
Post a Comment